경주시, 신라 화랑의 얼과 풍류 잇는 화랑마을 조성

화랑 정신을 현대적 시각으로 재조명한 글로벌 교육․관광․휴양단지

화랑마을(전시관 내부 가상도) (3)

화랑마을(전시관)- 조감도
화랑도의 발상지 경북 경주에 신라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한 ‘화랑마을’이 조성된다.

예로부터 경주는 의회정치에 비견되는 화백제도를 비롯해 충·효·의를 기반으로 문무를 겸한 전인교육으로 인재를 양성했던 화랑도 정신과 원효의 호국 일심 화쟁사상이 발아한 곳이다. 조선 후기에 와서도 경주 용담정을 중심으로 만민평등을 설파했던 최제우의 동학사상 등 고대 국가 형성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정신의 요체가 될 수 있는 위대한 사상과 정신들이 모두 경주에서 시작되었다.

그 중에서도 화랑의 정신과 문화는 국가발전은 물론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된 중요한 이념적 토대였다. 현대에도 우리 민족의 정신계몽과 교육제도의 혁신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소중하고 가치 있는 정신적 이념이자 실천 덕목으로 우리의 고귀한 문화유산이다.

경주시는 이러한 민족정신의 원류인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현대적 시각에서 재조명하여 글로벌 체험교육과 관광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글로벌 교육·관광·휴양단지로 신화랑풍류체험벨트 ‘경주 화랑마을’을 조성하고 있다.

□ 화랑정신의 현대적 재현, 새로운 글로벌 테마관광명소 부상 기대

민족정신의 원류인 화랑정신을 현대적으로 되살린 화랑마을은 현재 92%의 공정율로 오는 3월 준공을 목표로 마지막 힘을 쏟고 있다. 총사업비 1,009억원(국비 595, 도비 80, 시비 334)이 투입된 문화체육관광부의 3대 문화권사업의 핵심 선도사업이다. 신라 천년고도 경주만이 가진 화랑콘텐츠의 차별화된 교육과 체험 아이템을 통해 화랑정신문화의 가치와 경주의 도시브랜드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시작됐다.

석장동 송화산 자락 아래 288,749㎡ 부지에 신라 화랑정신을 구현한 전시관, 교육관, 생활관, 명상관 등 주요건축물이 한옥 형태로 웅장하게 자리잡고 있으며, 어울마당, 화랑무예체험장, 자연학습장, 국궁장 등 각종 체험시설이 들어서 경주의 새로운 테마관광명소로 부상할 전망이다.

화랑마을이 완공되면 인근의 김유신 장군묘, 송화방, 승무전, 금장대, 임신서기석 발견지 등 우리 민족의 얼이 살아 있는 현장과 연계한 체험형 교육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휴양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역사문화관광과 더불어 교육과 휴양이 어우러진 글로벌 힐링도시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게 될 것이다.

□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계승하는 첨단 전시, 교육, 체험시설 갖춰
화랑마을(전시관 1층)
화랑마을(전시관 2층)
화랑마을은 화랑의 문화와 정신 그리고 가치를 계승하기 위해 전시 및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시관, 교육관, 생활관 등 메인시설과 화랑무예체험장, 국궁장, 캠핑장, 도전모험시설 등 부대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전시, 공연, 3D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관은 지하1층 지상3층의 규모로 400명 이상 수용 가능하다. 화랑의 발원에서 삼국통일의 중심에 서기까지 화랑의 역사를 신라역사의 주요사건과 연계해 전시하고, 관창, 사다함, 김유신 등 주요 화랑의 이야기를 통해 화랑의 생활상을 소개한다. 또한 임신서기석에 나타난 화랑의 맹세와 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원광법사의 세속오계를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신세속오계를 비롯해 화랑의 전통무예와 다양한 풍류문화를 입체그래픽, 터치스크린, 전자앨범, 미디어테이블 등 첨단기기를 활용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최대 500명이 수용가능한 교육관과 300여명이 동시에 숙박할 수 있는 생활관에서는 대인관계, 자기관리능력, 조직문화 이해,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등 청소년에게 반드시 필요한 고등교육과 진로개발, 미래 인재로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 단계별로 수준과 연령에 따라 낭도, 화랑, 풍월주 과정으로 구분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화랑예절관인 명상관, 화랑 무예를 수련하는 화랑무예체험장과 국궁장. 청소년들의 호연지기를 기르는 자연학습장과 어울마당, 화랑의 수장인 풍월주와 같은 리더쉽과 체력을 단련하는 도전모험시설 등 체험시설이 마련된다. 야영이가능한 46면의 캠핑장과 화랑공원, 임신서기석, 수의지 폭포, 치유생태숲길, 김유신의 길 등 부대시설과 산책로를 조성하여 옛 신라의 화랑 정신문화와 연계한 힐링·체험 공간으로 조성된다.

□ 인격수양과 놀이문화 통한 다양한 화랑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화랑마을은 청소년들이 화랑정신과 문화를 체험하고 호연지기를 기를 뿐 아니라 성인들과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도 기존의 관광자원과 연계해 화랑의 얼과 정신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수학여행의 메카 도시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된 체험형 교육과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화랑 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은 도의로서 서로 연마한다는 의미의 ‘상마의도의(相磨以道義)’, 노래와 춤을 통해 아름다운 감정을 기른다는 뜻의 ‘상열이가락(相悅以歌樂)’, 아름다운 산수를 유람하며 심신을 단련한다는 ‘유오산수(遊娛山水)’에서 시작한다. 인격수양과 놀이를 겸해 진리를 탐구하고 음악과 예술을 사랑하며, 자연과의 조화를 통한 전인교육을 지향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역할게임을 통해 역량을 학습하는 ‘신화랑 비정상회담’, ‘정치가학교’, 화랑정신을 바탕으로 신화랑 리더로서의 자질과 경쟁력을 갖추는 ‘신화랑 글로벌비전 및 리더쉽’, 화랑의 덕목과 예절에 대해 알아보는 ‘신화랑 예절학교 및 진로학교’ 등이 있다.

또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인문사회, 예술, 체육 등 부문별 신화랑 영재 프로그램에서부터 요리, 패션, 영화, 대중문화, 여행, 명상, 봉사 등 스스로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는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을 계속 내놓을 예정이다.

□ 화랑투어, 천년고도 권역별 핵심관광자원 연계 시너지 효과

경주는 김유신장군묘, 감은사지와 대왕암, 단석산 상인암, 백률사, 골굴사, 원원사지, 화랑바위, 남산신성비와 삼화령, 포석정, 모죽지랑가와 부산성, 찬기파랑가와 시무네 등 화랑과 관련된 수많은 자산들이 넘치는 곳이다. 시에서는 ‘신화랑’이라는 창조적 가치를 구현하는 공간으로서 화랑마을을 조성하는 한편, 경주만이 가진 관광자원을 활용한 권역별 화랑투어를 준비하고 있다.

천년고도의 권역별 핵심 관광자원을 스토리텔링하고 이를 ‘신화랑’ 브랜드와 연계한 테마코스로 개발함으로써 천 년 전 신라 화랑의 정신과 문화를 재조명하는 테마를 완성하고, 풍부한 역사문화자원과 접목된 연계관광형 투어를 통해 우리나라 최대의 신화랑풍류체험벨트로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화랑마을에 가까이 위치한 금장대 권역에는 암각화와 임신서기석, 예기청소 등 금장대에 얽힌 여덟가지의 스토리를 활용한 테마 코스를 개발하고, 금장대에서 화랑마을, 김유신장군묘로 이어지는 화랑들의 수련길을 화랑마을 둘레길 코스로 조성한다. 화랑의 정기가 서린 토함산 권역에는 추원마을에서 기림사에 이르는 신문왕 행차길과 골굴사에서 시무네, 감은사지, 대왕암 등 동해구를 탐방하는 기파랑길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원효의 자취를 따라 월정교에서 통일전 방면이나 삼릉으로 코스를 잡는 남산권 코스, 단석산을 중심으로 화랑의 수련장인 수의지와 죽지랑의 부산성, 선덕여왕의 여근곡으로 이어지는 단석산권 코스, 첨성대 동부사적지에서 월성과 동궁과월지, 박물관, 황룡사지 등 신라 왕경지구를 대표하는 도심권역 테마코스 등을 준비하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이 지난해 역점사업 언론브리핑 현장에서 화랑마을 공사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삼국통일의 기틀을 마련한 우리민족의 귀중한 정신문화 유산인 화랑 정신을 현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미래를 밝히는 시대정신으로 접목하고자 화랑마을을 조성했다”며,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역사문화도시 경주의 풍부한 관광자원과 접목시켜 우리나라 최대의 신화랑풍류체험벨트의 거점으로서 새로운 테마관광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kitv/김달식 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