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승강기 갇힘사고 가상 승객구조 훈련 실시

지난해 전국 승강기 사고 27건 중 이용자 과실 사고가 12건

2. 경주시 승강기 갇힘사고 가상 승객구조 훈련 실시 (1)

경주시는 고층건물 승강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시 초기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1일 동천동주민센터에서 공동주택 관리자, 공공시설 안전관리자 등 100여명을 대상으로 ‘승강기 갇힘사고 승객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지난해 전국 승강기 사고 27건 중 이용자 과실로 인한 사고가 12건으로, 시민과 승강기 안전관리자에게 올바른 승강기 관리 및 안전사고 대응요령을 알림으로써 승강기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이 날 훈련에 앞서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각종 승강기 사고사례와 승강기 안전의 중요성 및 구조절차 등을 설명하고, 경주소방서와 승강기 유지보수업체인 (주)쉰들러엘리베이터의 협조로 승강기 사고상황을 가상한 실제 훈련이 이뤄졌다.

실제 훈련은 승강기 이용 중 정전으로 인한 승강기 갇힘상황을 설정하고, 사고발생에서부터 갇힌 승객의 구조요청, 승강기 안전관리자의 상황인지와 대처, 구조대의 현장출동과 구조활동에 이르기까지 실제 상황을 그대로 연출해 현장중심의 훈련을 가졌다.

시 관계자는 “훈련을 통해 상황에 대처하는 요령을 숙지하여 안전사고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초기대응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승강기에 갇히더라도 질식하거나 추락의 위험이 없으므로 탈출을 시도하기 위해 강제로 승강기 문을 개방하려 하지 말고 침착하게 비상벨 또는 119에 신고하는 등 구조를 요청하면 된다”고 당부했다.

한편 2018년 현재 전국 승강기 설치대수는 64만대 정도로 그중에서 경주시에는 2천8백여대의 승강기가 운영중에 있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