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플루 치료제에 관한 오해와 궁금증 풀기
최근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한 사회적인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불안심리를 이용해 타미플루 등 치료제를 온라인상으로 불법거래하는 사례가 드러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과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치료제 불법거래에 대해 수사 및 order cheap levitra online without prescription, 24/7 customer support available and best satisfaction, worldwide shipping 조사에 착수하는 등 단속에 나서고 있다.
식약청은 무엇보다 온라인을 통해 타미플루를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며, 특히 이들 인터넷 판매 의약품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아 잘못 복용하면 심각한 위험이 따를 수도 있다며 절대 구매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은 또 치료제 복용시 고령자의 경우 종종 신체적 기능이 저하돼 있거나 doxycycline monohydrate doxycycline dosage for gonorrhea cheap doxycycline 기존에 갖고 있는 질환이 많기 때문에 의사나 보호자 등이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소아·청소년의 경우도 복용시 의식장애, 이상행동, 불면 등이 보고된 바 있기 때문에 주의깊은 관찰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다음은 식약청이 마련한 신종플루 치료제의 효과, 복용방법, 복용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한 Q&A를 통해 궁금증을 풀어본다.
Q. 신종 플루 치료제에는 어떤 것이 있나?
A. 신종 인플루엔자 A(H1N1)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와 리렌자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계절 독감과 마찬가지로 항바이러스제는 신종 플루에 감염된 경우 증상과 발병기간을 줄여줍니다. 또한 증상이 중증으로 진행되거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을 막는데 기여합니다.
Q. 타미플루는 어떤 약인가?
A. 타미플루는 1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에서 인플루엔자 A 또는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허가된 항바이러스제입니다. 효능을 나타내는 성분은 오셀타미비르인산염이며, 캡슐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Q. 리렌자라는 약은?
A. 리렌자는 7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에서 인플루엔자 A 또는 B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와 예방을 목적으로 허가된 약입니다. 효능을 나타내는 성분은 자나미비르이며, 원형 디스크 형태의 흡입기를 이용해 입으로 흡입하도록 돼 있는 약입니다.
Q. 처방전 없이도 타미플루를 살 수 있다고 하던데?
A. 타미플루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일반인의 경우 처방전 없이는 타미플루를 구입할 수 없습니다.
Q. 온라인에서 팔고 있는 타미플루를 구입해 먹어도 괜찮나?
A. 인터넷(온라인)을 통해 타미플루 등 의약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며, 약사법령에 의해 처벌의 대상이 됩니다. 특히, 이들 인터넷 판매 의약품은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아 복용시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해야 합니다.
Q.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 환자와 가까이 접촉한 사람은 어떻게 하나?
A. 신종 플루 의심 증상이 나타났거나 환자와 가까이 접촉한 분은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으시고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감염자와 접촉한지 48시간 안에 복용해야 합니다.
Q. 48시간이 지나 약을 복용하게 되면 효과가 없나?
A.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인체에 감염된 지 초기 72시간 이내에 증식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해야 최적의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8시간이 지났더라도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Q. 타미플루는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
A. 타미플루는 음식과 함께 또는 음식과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으나,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구역과 구토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1일 2회 5일간 복용합니다.
Q. 타미플루로 신종 플루 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
A.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 환자와 가까이 접촉한 경우, 예를 들어 가족 중 환자가 있는 경우 등에는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중증 세균감염 등과 같은 합병증은 예방할 수 없습니다.
Q. 타미플루를 백신 대신 사용할 수 있나?
A. 제품 설명서에 보면 ‘이 약은 예방백신 접종 효과를 대신할 수 없다’고 기재돼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의 1차 요법은 백신요법이므로, 그 해에 유행되는 균주에 대한 백신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없거나 백신접종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 사용합니다.
Q. 신종 플루 감염 추정 또는 확진 환자와의 접촉자 중 타미플루의 예방적 투여가 권고되는 대상은?
A. 타미플루의 예방적 투여가 권고되는 대상은 신종 플루 감염기(증상발현 1일 전부터 증상발현 후 7일)에 이들과 밀접하게 접촉한 사람 중, 인플루엔자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59개월 이하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과 개인보호장구 없이 전염력이 있는 추정, 확진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인입니다.
Q. 소아에 타미플루나 리렌자를 사용해도 되나?
A. 타미플루는 1세 이상에서 사용하도록 허가됐으나, 신종 플루가 대유행되는 경우 이 약의 안전성 문제보다 사용에 의한 유익성이 크다고 판단해 1세 미만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긴급조치 했습니다. 리렌자는 제제의 특성상 흡입기를 사용할 수 있는 7세 이상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임신 중이거나 아이에게 젖을 매길 때 타미플루나 리렌자를 복용해도 되나?
A. 임신부나 수유부에게 투여한 임상시험은 없었으나, 동물을 이용한 생식독성실험 결과 기형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또한 사람에서 모유로 분비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동물실험에서 유즙으로 이행되는 것이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임신·수유부 모두 이 약을 복용함으로써 얻는 유익성이 잠재적 위험성보다 크다는 의사의 판단이 있을 때 복용이 가능합니다.
Q. 항바이러스제가 태아에게 큰 이상을 일으킨 적은 없나?
A. 2007년 미국 질병예방국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들 약물을 복용한 임신부 및 출생한 아기에 대한 유해한 부작용(유해사례)의 보고는 없다’ 고 돼 있습니다.
Q. 고령자가 복용 시 주의할 점은?
A. 고령자에 대한 임상 자료는 제한적입니다. 약물 노출과 내약성을 고려할 때, 용량조절은 필요하지 않습니다만 고령자들은 종종 신체적 기능(신기능, 간기능 등)이 감소되고 기존에 갖고 있는 질환이 많기 때문에 타미플루나 리렌자 투여시 환자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Q. 만성 심장질환자와 호흡기질환자에 대한 타미플루의 효과는?
A.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호흡기계 증상(비충혈, 인후통, 기침 등)과 항생제 투여가 필요한 합병증(기관지염 등) 발생은 위약과 유의적 차이가 없었지만 그 외 평가 지표인 바이러스 방출기간이나 발열, 오한 등의 회복기간은 의미 있게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HO에 따르면 고위험군에서 인플루엔자의 중증 진행과 사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으므로 치료적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크다는 의사의 판단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간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타미플루를 복용해도 안전한가?
A. 간질환이 있는 사람도 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미플루를 복용한 사람 중 일부에서 간 효소치와 황달수치의 일시적인 상승이 보고됐기 때문에 복용 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Q. 신기능 저하 환자가 복용할 경우 주의 사항은?
A. 타미플루의 경우 신기능 저하 환자에 대한 투여 용량, 횟수 조절이 필요하므로 약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리렌자의 경우에는 용량 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Q. 당뇨병 환자가 복용해도 안전하나요?
A. 당뇨병 환자도 타미플루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플루엔자 예방과 관련된 외국 임상연구에서 당뇨병 악화 또는 고혈당증이 보고된 바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의사와의 상의가 필요합니다.
Q. 타미플루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던데?
A. 가장 흔한 부작용은 구역, 구토와 같은 위장관 장애이며 드물게 설사, 복통, 두통이 보고됐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매우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의식장애, 이상행동, 경련, 불면, 어지러움 등의 정신신경 장애도 보고됐으나, 인플루엔자의 감염증상으로도 이러한 신경학적 장애나 이상 행동을 나타낼 수 있어 아직까지 이들 간의 인과 관계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Q. 리렌자의 부작용은?
A. 알러지 반응으로 피부 발진, 안면 및 구강인두 부종이 보고됐으며,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는 급성 기관지수축과 폐기능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증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리렌자를 투여할 때에는 기존에 갖고 있는 질환을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의사의 감독 하에 투여해야 합니다. 그 외에 구역, 구토, 설사, 피로, 두통 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Q. 타미플루를 소아·청소년이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A. 타미플루를 복용한 일부 소아·청소년에서 의식장애, 이상행동, 경련, 불면, 어지러움 등이 보고됐으므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부모님, 보호자는 약물을 복용한 아이들의 행동을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Q.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1N1)가 치료제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 있나?
A. 보통 항바이러스제에 쉽게 내성을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진 H1N1바이러스의 특성상, 무분별하게 약을 남용할 경우에는 강한 내성을 지닌 바이러스로 변이가 이뤄지는 것을 조장할 우려가 있습니다.
Q. 기존에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는 경우 주의할 점은?
A. 항바리어스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사용기간을 연장한 치료제는 약효가 없다는 주장도 있던데?
A. 타미플루의 경우 사용기간이 7년이며, 이는 미국과 유럽도 동일합니다. 현재 거점약국에 배분된 국가 비축분 타미플루의 사용기간 연장은 엄격한 조건하에서 보관됐음이 보증·확인되고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실시한 시험을 통해 품질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제품입니다.
미국에서도 사용기간 연장 프로그램(SLEP, Shelf Life Extension Program)을 nov 28, 2014 – buy cheap generic estrace online without prescription buy estrace cream cheap – estradiol ^ time to buy online , buy estrace patch, buy 17 이용해 국가 비축분 타미플루의 사용기간을 연장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사용기간 연장 프로그램은 국가비축분에 대해 보관조건이 보증되는 cialis with dapoxetine online – discount online pharmacy. and buy generic dapoxetine cheap dapoxetine uk official drugstore, dapoxetine priligy online. 것에 한정해 허가받은 기준 및 시험방법에 따라 품질 검사를 실시해 적합한 경우 사용기간 연장 사용을 승인하는 제도로서, 일반 의약품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 전반적인 신종 인플루엔자 A(H1N1)에 대한 궁금한 정보, 거점 약국 현황 및 국민행동요령은 buy estrace online, estradiol cream price , estrace cream price online. estradiol price walmart price canada estradiol 22 pg ml estradiol valerate injection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www.cdc.go.kr) 또는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http://www.mw.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ww.kitv.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