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용동2리·하구2리 마을만들기 사업 본격 추진

경주시, 마을 한 곳당 5억원 투입....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가 궁극적인 목표

1-1. 문무대왕면 용동2리 마을만들기사업 종합계획도

경주시가 문무대왕면 용동2리 일원과 현곡면 하구2리 일원 등 마을 2곳을 대상으로 ‘마을만들기 사업’에 나선다.

7일 경주시에 따르면 ‘마을만들기 사업’은 주민들에게 쾌적한 정주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살기 좋은 농촌마을 만들기가 궁극적인 목표다.

마을 1곳당 5억원씩 총 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문무대왕면 용동2리 마을만들기 사업’은 폐교가 된 용동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 마을광장 및 마을쉼터, 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11월 기본계획이 승인됐다.

준비 과정을 거쳐 이달 중 실시설계 착수에 나섰고 오는 7월까지 시행계획 최종 승인을 거친 후 8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사업 준공은 내년 12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곡면 하구2리 마을만들기 사업’도 사업 목적과 사업기간 등이 문무대왕면 용동2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마을진입로 꽃길, 마을 쉼터, 둘레길, 마을회관 1개소 리모델링 등을 비롯한 다양한 시설을 건립하고 개선하는 사업이다.

문무대왕면 용동2리 마을만들기 사업과 동일한 기간, 실시설계에 나서 기본계획이 승인됐다.

오는 7월까지 시행계획 승인을 거친 후 8월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사업 준공은 내년 12월로 ‘문무대왕면 용동2리 마을만들기 사업’과 동일하다.

경주시는 농촌마을의 발전과 방문객 유입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문무대왕면 용동2리 일원과 현곡면 하구2리 일원 등 마을 2곳에서 추진 중인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행복공동체 마을을 가꿔나가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