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고은 선생, 솔거미술관 방문

박대성 화백 ‘무서운 짐승’이라 표현

11일 솔거미술관을 방문한 고은시인(왼쪽에서 두번째)와 김영호 전 산업자원부장관(왼쪽에서 세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여기 무서운 짐승이 살고 있다”

11일 경주엑스포대공원 솔거미술관을 찾은 고은 시인이 미술관을 둘러본 후 방명록에 남긴 말이다.

고은 시인은 이날 김영호 전 산업자원부장관과 함께 솔거미술관을 찾아 박대성 화백의 안내를 받으며 작품을 감상했다.

고은 시인은 작품 하나하나 알뜰히 챙겨보며, 박대성 화백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으며, 박 화백에게 박수를 보내는 등 작품에 깊은 감명을 받은 모습을 보였다.

작품 감상을 마친 후 방명록에 박대성 화백을 “무서운 짐승”으로 표현해 주변 일행들의 웃음을 자아내게 만들기도 했다.

그는 또 미술관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에 대한 질문에 “다 잊어버렸다”며 “어떤 한 작품을 꼽아 이야기 할 수 없다. 소산의 작품은 호흡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작품 하나로 대표 할 수 없다”며 박대성 화백의 모든 작품에 감명을 받았다고 했다.

박대성 화백은 “평소 가장 무서워하는 어른들이 오셨다”며 “너무 높고, 크게 갖추신 어른들이라 칭찬의 말씀에 어질어질해 떨어질 것 같아 무섭다”고 화답했다.

미술관을 둘러 본 후 미술관 앞 노천카페에 앉아 담소를 나누던 김영호 전 장관은 “소산의 작품도 뛰어나지만 하나님의 작품은 더 뛰어나다”며 솔거미술관과 어우러진 아평지의 풍광에 감탄을 감추지 않았다.

고은 시인은 1933년 전라북도 군산 출신으로 1958년 시 ‘폐결핵’으로 등단, 2015년 제 2회 심훈문학대상, 2017년 제 4회 이탈리아 로마재단 국제 시인상을 수상했으며, 2015 세계한인지식재산전문가협회 회장, 2014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평화친선대사,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석좌교수 등을 역임 했다.

김영호 전 산업자원부 장관은 (재)문화엑스포 설립 취지문을 직접 작성해, 경주엑스포대공원과의 인연이 남다르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