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과수꽃가루은행, 과수농가 결실 안정에 큰 힘!

인공수분용 꽃가루 채취 지원에서 꽃가루 보관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영천시) 꽃가루 채취 작업 사진

영천시는 이달 21일부터 다음 달 말까지 과수농가의 안정적인 결실과 고품질 과실 생산을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과수꽃가루은행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수꽃가루은행에서는 농업인들이 꽃봉오리 상태의 꽃을 따와, 여러 종류의 장비를 활용해 인공수분을 할 수 있는 순수 꽃가루를 채취할 수 있다. 그리고 채취한 꽃가루를 적기에 인공수분할 수 있도록 인공수분기도 임대해 주고 있어 과수농가들의 결실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인공수분이란 과일나무에 꽃이 피었을 때 암술 부위에 채취한 꽃가루를 직접 묻혀주는 작업으로 결실률과 과실 품질을 향상시켜주는 중요한 농작업이다.

최근 이상기후로 개화기 과수 냉해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인공수분을 통해 결실률을 높여 줄 경우 농가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꽃가루은행에서는 농가가 보관하거나 채취한 꽃가루의 발아율을 검사해 적합한 인공수분 방법을 지도해 주고 있으며, 사용하고 남은 꽃가루의 경우 보관이 어려운 농가들을 위해 내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초저온 냉장고에 꽃가루 보관을 대행해 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과수농가의 개화기 전·후 기상재해로 인한 결실 피해 최소화와 품질 좋은 과일 생산 지원을 위해 과수 인공수분 기술 지도와 냉해 피해 방제시설 보급까지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