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종합청렴도 결과 발표에 따른 경주시 입장

경주시, 종합청렴도 결과 발표에 따른 경주시 입장

경주시청 전경

이영석 경주 부시장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9일 발표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019년 경주시 청렴도 측정 자료 분석 결과, 전년 대비 등급의 변화는 없었으나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및 종합청렴도에 대한 점수는 전반적으로 소폭의 상승을 보였다. 특히 외부에서 경주시를 바라보는 청렴도 인식(부패인식 분야)은 괄목할 만한 상승을 보여 전국 시 평균보다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내부청렴도 분야 시계열분석을 보면 전국 시 추이는 하향세를 보이지만 경주시는 2016년부터 꾸준한 상향세를 보이는 점에서 앞으로 등급상승의 여지가 많다고 판단했다. 또한 부패경험분야 중 금품·향응·편의 경험 분석에서 1인당 경험률이 전년대비 1/5로 크게 줄어들어 점수가 상승했지만 아직 시민의 눈높이에 많이 부족한 건 사실이다.

다만 등급상향에 실패한 가장 큰 요인인 감점부분은 2014년 발생사건으로 인해 감점(0.33점)을 받았다. 이 점수는 전년 감점(0.03점)의 10배 이상인 점수로 결국 등급상향의 걸림돌이 되었다고 판단된다. 이 감점이 없었으면 더 좋은 등급을 받았을 것임에는 틀림이 없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은 종합청렴도(10점 만점) 점수로 평가되며, 이 종합청렴도 점수는 외부청렴도(7.35점) + 내부청렴도(2.65점) – 감점(최대0.7점)으로 이루어진다.

경주시는 그간 추진해온 고강도 청렴시책인 ▲시장직통 ‘청렴CALL’ ▲외부 개방형 감사관 채용 ▲6급 이상 공무원 청렴도 평가 ▲시민감사관제 운영 등을 통해 공직사회 변화 시도 ▲청렴컨설팅 ▲시민과 함께 하는 열린 청렴 콘서트 ▲청렴자가학습시스템 운영 ▲청렴조사시스템 운영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루아침에 청렴조직문화를 바꾸기 어렵고, 청렴도 향상을 위해 나가는 길은 멀고도 험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이영석 부시장은 등급변화가 없는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 결과가 앞으로 청렴도 개선의 가속도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것은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그리고 “전 공직자가 뼈를 깎는 자성과 통절한 반성을 통한 내부 자정 노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청렴도 결과에 대한 면밀하고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실추된 경주시민의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조직 쇄신 인사 대책을 세우고 부패, 금품향응수수 등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추적조사를 철저히 하여 책임을 분명히 하고, 강력하고도 실효성 있는 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시 공직자들이 아무리 일을 잘한다 할지라도 청렴하지 못하다는 인식으로 인해 시정에 대한 평가절하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시정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전 직원의 청렴실천의지를 더욱더 확고히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경주시는 10일 부시장 주재로 국장급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앞으로의 경주시 청렴도 향상을 위해 경주시가 해야 할 일을 논의할 예정이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