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경북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심포지엄 경주서 열려

4차 산업혁명과 문화관광산업의 미래, 문화관광의 새로운 경쟁력확보 방안 제시

제7회 경북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심포지엄 경주서 열려 (1)

경주시에서는 28일 경주힐튼호텔에서 ‘제7회 경북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심포지엄’이 열렸다.

29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영남일보 주관으로 열렸으며, 국내외 문화관광관계자와 전문가 등 500여명의 참석 속에 글로벌 문화관광의 트렌드 및 문화관광산업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기 위해 실시했다.

첫째날인 28일에는 먼저 전효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연구실장이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경쟁력 확보’라는 주제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로드맵과 지속가능한 관광 경쟁력 혁신 방향을 제시했다.

이어서 일본 국토교통성 관광청의 유이 도요나가(Yui Toyonaga) 국제관계담당국장이 ‘관광산업의 구조변화에 따른 정책 추진 방안’을 주제로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사설 숙박업소에 대한 관광정책 개발사례를 설명했다.

세션2에서는 이희찬 세종대학교 교수의 ‘관광산업의 확장과 개선’과 세계관광기구(UNWTO) 아시아태평양지역지원본부의 아리아나 산체스(Ariana Sanchez) 차장이 ‘관광, 기술의 융합과 시너지’를 주제로 각각 발표를 이어갔다.

마지막으로 세션3에선 정남호 경희대학교 교수의 ‘4차 산업과 스마트관광도시’, 베르트 반 웰빅(Bert Van Walbe다) 전 아태관광협회 태국지사 회장이 ‘정보통신기술 기반 세계 관광산업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2일차인 29일에는 세션4가 진행될 예정이며, 여행의 미래에 대해 이한호 ㈜주스컴퍼니 대표이사의 새로운 여행문화에 대한 구상과 사례를 중심으로 한 발표와 함께, 임영신 이매진피스 공동책임자의 오버투어리즘에서 공정관광까지 ‘지속가능한 관광, 지속가능한 삶의 길 찾기’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2일차 세션이 끝난 뒤에는 경주의 관광명소인 황룡사역사문화관과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을 둘러보며 우수하고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도 가지게 된다.

이날 심포지엄의 개회식에 참석한 강철구 경주부시장은 “대한민국의 관광 1번지인 우리 경주에서 제7회 경북문화관광산업 활성화 심포지엄이 열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고,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다양한 경북관광 콘텐츠 개발과 문화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또한 “경주시도 복원중인 신라왕경을 비롯한 월정교와 화랑마을 등 기존의 문화와 관광자원을 잘 연계, 새로운 관광상품 개발을 통한 국제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kitv/김정혁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