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평생학습가족센터 준공, 시민 중심 행복도시 활짝

민선6기 공약사업으로 평생학습과 가족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1. 경주시 평생학습가족센터 준공, 시민 중심 행복도시 활짝(준공사진) (1)

1. 경주시 평생학습가족센터 준공, 시민 중심 행복도시 활짝(전경사진)
경주시(시장 최양식)가 인생 100세 시대, 시민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과 가족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경주시 평생학습가족센터’를 개관했다고 밝혔다.

경주시는 29일 최양식 경주시장, 시도의원, 평생학습 및 다문화 관계자, 지역기관사회단체를 비롯한 시민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생학습가족센터 준공 및 개관식을 가졌다.

북부동 구 경주여중 부지에 새로 들어선 평생학습가족센터는 1989년 개관한 현 황남동 소재 평생학습시설이 노후하고 협소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접근성도 불편해 시민의 늘어나는 평생학습 욕구와 심각한 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민선6기 공약사업으로 선정, 2014년 건립계획 수립 및 부지를 선정하고 문화재 발굴조사와 경관심의를 거쳐 2016년 12월 공사에 들어갔다.

시는 총 9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부지면적 7,440㎡에 지하1층 지상2층 연면적 2,988㎡ 규모로 천년고도 왕경지구의 위상에 걸맞고 경주의 정체성이 묻어나는 한옥 골기와 건물로 건립했다.

경주의 한옥건축물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 중의 하나로 경주읍성 복원과 연계한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도심 활성화의 한 축으로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건물 내부는 분야별 수업이 가능한 17개의 강의실을 갖추고, 1층에는 학습실, 요리실, 문화예절실, 무용실, 소강당 등 분야별 다양한 학습공간이 자리 잡고, 2층에는 대강당과 음악실, 홈패션실을 비롯해 언어발달, 유아놀이, 집단상담 등 가족 복지를 위한 공간이 들어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하기 편리한 문화복지 공간으로 구성됐다.

기존 5개 강의실이 17실로 늘어나면서 브런치카페, 요리하는 남자, 줌바댄스, 여행영어, 시의 이해와 낭송 등 지난해 보다 30여개 과목이 늘어난 80개 과목을 개설하고, 수강인원도 1,100여명이 증가한 3,500명이 수용가능해 시민들의 다양한 학습욕구에 부응한다.

또한 1년 과정으로 운영되는 평생학습대학은 연령대별 특성을 고려하여 3040대학, 5060대학으로 구분해 각 70명씩 140명을 모집하여 교양, 경제, 인문학 등 교육을 실시하고,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강좌도 62개반 1,48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어 연간 5,0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라벌문화회관에 있던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신청사로 이전함으로써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생활하는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복지 문제 해결 및 지원의 새로운 장을 마련하게 됐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경주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기다려 온 평생학습가족센터가 드디어 문을 열게 되었다”며, “시민들이 평생교육의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시민 수요와 트렌드를 반영한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kitv/취재부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