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지도사 베트남 해외탐방

이민자 생활상과 역사문화 이해와 공감으로 방문교육서비스 향상 기대

2. 경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지도사 베트남 해외탐방 (2)
경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희철)에서는 지난 10일 다문화 방문교육지도사와 함께 베트남 호찌민을 방문해 현지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는 해외탐방을 실시했다.

경주시 다문화방문교육지도사는 지역에 거주하는 1,300여명의 결혼이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에 직접 찾아가 결혼이민자와 그들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국어교육을 통해 의사소통을 돕거나 한국예절과 문화를 지도하고, 부모교육 및 자녀생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호찌민 방문은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를 맞아 지역 결혼이민여성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을 방문해 이민자들의 생활상과 역사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함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이민자들에게 더 나은 양질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호찌민 소재 레뀌돈(Le Quy Don) 초등학교를 방문해 우리나라 교육현장과 비교견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아이들과 소통과 교감의 시간을 통해 이민자들의 성장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상호 이해의 폭을 넓혔다.

이번 탐방에 참여한 한 방문교육지도사는 “여성결혼이민자와 다문화자녀를 가르치면서 이들의 생활환경과 성장배경을 경험하지 못해 늘 부족함을 느껴왔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그들이 살아온 생활상을 공감할 수 있어 너무 유익했으며, 앞으로도 이민자들의 나라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다문화 방문교육지도사는 이민자들의 한국사회 적응을 돕는 최일선의 민간 외교관으로서, 이번 현지탐방의 경험이 교육 현장에 녹아들어 맞춤형 방문교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itv/취재부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