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소방서, “말벌” 주의령

SAMSUNG DIGITAL CAMERA SAMSUNG DIGITAL CAMERA

경주소방서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하면서 말벌활동이 왕성해지고 있다며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말벌은 보통 장마가 끝난 뒤부터 번식 활동이 활발해져 9월까지는 말벌들의 번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맹독을 지닌 말벌은 주택 처마나 배란다, 가로수 등 생활공간에 집을 짓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청량음료, 수박 등 단 음식을 제거하고 야외활동 시 향수나 화장품 사용 및 밝은 원색의 옷 착용은 피해야 한다.

또한, 벌집을 발견하면 임의로 제거하려고 장대 등으로 건들지 말고 즉시 119로 신고해 구조대원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벌떼가 오면 뛰거나 달아나지 말고 최대한 움직임을 작게 하면서 낮은 자세로 낮은 위치로 이동, 조용히 기다려 벌이 스스로 돌아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안전하다.

벌에 쏘였을 때는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침을 제거해야하며 체질에 따라 벌독에 과민성 반응이 있으면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여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니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곤란이 오면 즉시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안태현 경주소방서장은 “말벌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맹독을 가져 위험하니 벌을 자극하는 행동은 자제하고 즉시 11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kitv@daum.net 김태식/기자

댓글을 더 이상 쓸수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