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상의 문화유산 둘러보기 ‘일본인들이 부러워한 신라의 안전한 선박’

letter_file_228_0

사진) 금령총출토 배 모양 토기(경주시 노서동고분군 내)

설명) 1924년 금령총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배 모양의 토기 2점 가운데 하나이다. 대체로 고분에서 출토된 배는 죽은 사람을 이승에서 저승으로 인도하는 종교적 의미를 갖는 것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토우가 부착된 이 배 모양의 토기는 고기잡이하던 5 days ago – buy cheap baclofen in usa – uk – canada – europe buy baclofen buy baclofen online pharmacy without prescription order baclofen ,  신라인들 생활상의 장면을 진흙으로 빚어 만든 것으로 신라인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선박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사진출처) 국립경주박물관, 1997, 신라토우 도록의 사진을 스캔한 것입니다.

신라에서 배[船]의 건조와 수리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유례이사금 6년(289)에 ‘왜병의 침입에 대비하여 갑병(甲兵)과 함께 배를 수리했다’는 기록이 있다. 또 유례이사금 12년(295)봄, 왕이 신하들에게 일러 말하기를, ‘왜인들이 자주 우리 성읍을 침범하여 백성들이 편안히 거쳐하지 못하니 내가 백제와 더불어 일시에 바다를 건너 그 나라에 들어가 치고자 하는데, 어떻게 생각 하는가’라고 신하들에게 물었다.

서불감(舒佛邯) 홍권(弘權)이 대답하기를, ‘우리나라 사람들은 수전(水戰)에 익숙하지 못한데 위험을 무릅쓰고 원정하게 되면 뜻밖의 위험이 있을까 두렵습니다. 하물며 백제는 우리나라를 삼키려는 마음을 품고 있으므로 또한 함께 일을 꾸미기가 어렵습니다.’라고 하였다. 이 기록으로 추측해 본다면 유례이사금 때 까지만 하더라도 신라가 독자적으로 왜를 공격할 만한 수군력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백제의 해상력을 이용하고자 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나 신라는 삼국통일의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수군력을 증강하고자 노력하였고 문무왕 때 선부(船府)를 설치한 것을 보면 신라의 해상력이 그만큼 발전하였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다. 당시의 조선기술이 어떠하였는지, 배의 형태와 구조가 어떠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5~6세기 무렵의 금령총 출토 배 모양 토기와 안압지에서 출토된 7~8세기 무렵의 놀이로서 사용되었던 배 만이 현존할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압지에서 출토된 배는 한선(韓船)의 초기 모습을 전해주는 반구조선(半構造船)으로서 11세기 중후반 무렵의 것으로 추정되는 완도선(莞島船)과 상통한다고 한다. 이는 신라시대에 중국선이나 일본선의 구조와 선형을 달리하는 독자적인 구조법에 의한 한선(韓船)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신라의 배는 9세기 초엽 장보고(張寶皐)가 한.중.일 삼국의 해상권을 장악할 때에 이미 존재하였던 것으로 여겨지는데, 당시에 장보고의 원양무역선은 갑판위에 선실을 두고 돛대를 두 개 이상 장착한 평저형선(平底型船)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그것이 중국의 배인지, 신라 고유의 배인지, 아니면 양자의 절충형인지에 대해서는 buy fluoxetine online uk . fluoxetine order online. order fluoxetine no prescription. fluoxetine order online. fluoxetine buy online no prescription. cheap fluoxetine . 알지 못하고 있다.

9세기 초 중국을 다녀온 일본인 승려 원인(圓仁)이 남긴 여행기에는 신라의 배를 이용하여 일본에 귀국하였다는 기록과 [속일본서기]에 ‘전해 들으니 신라의 배는 능히 파도를 헤치고 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라건대 신라선 6척 중에서 1척을 내어주십시오’ 라고 한 것을 보면 신라배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조선사업은 국제경쟁력을 갖춘 세계최고의 수준으로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을 건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수출전략사업으로 아주 적합한 산업으로 온 1 day ago – generic for estrace cream .01, buy estrace online at canada pharmacy — canadian drug store online: licensed & approved drugstore  국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있는 분야이기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oxycycline tick bite doxycycline monohydrate used for acne buy doxycycline 전국민의 애도 속에 구조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세월호’의 처참한 모습을 보면서 세계최강 선박 건조국인 우리나라가 어떻게 낡은 배를 외국에서 들여와 재활용하는 모습에서 물질의 탐욕에 사로잡힌 우리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분명히 한국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 안전사회가 될 것은 분명하다. 다시 한 번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를 드리며, 부득이하게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한 것이 있어도 우리는 살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애통함이 끝이 없을 것이지만 이와 같은 일에 온 국민이 넋을 잃고 너무 긴 시간을 보내서는 되지 않는다. 조속한 사고수습을 진행하면서 국민모두 일상으로 돌아가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가 되기를 노력하는데 한 마음이 doxycycline online. buy doxycycline online. doxycycline . indications infection of upper respiratory tract ( tonsillitis – tonsillitis , sinusitis, otitis media);. infections  되기를 기원해본다.

kitv@daum.net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