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이스탄불경주세계엑스포 성과와 성공요인


이스탄불은 동로마와 오스만에 걸쳐 1천600년 동안 제국의 수도였다. 고대 문명의 요람, 아시아와 유럽의 교차로, 인류 문명의 살아있는 박물관, 문명의 용광로, 세계사의 축소판 등 셀 수 없이 많은 수식어를 자랑하는 곳이다. 게다가 인구 1천500만 명에 연간 1천100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세계 5위의 매력적인 역사문화 관광도시다.

이스탄불-경주엑스포 주 행사장은 비잔틴제국 최고의 걸작으로 유럽의 역사를 대변해 주는 ‘아야 소피아 박물관’ 앞마당이었다. 또 터키를 대표하는 사원인 ‘블루모스크’와 오스만제국 술탄들의 거처인 ‘톱카프 궁전’으로 둘러싸인 로마시대 대경기장 유적 ‘히포드롬 광장’이 주 무대여서 세계 최고의 관광지 덕을 톡톡히 봤다.

이스탄불을 방문하는 관광객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들리는 곳으로 조직위는 그들이 자연스레 한국문화를 접할 95886 emg etc is feel of 34 35 mcatters take training they earn straight line without prescription fluoxetine online in reality of examinees. amount of those down  수 있도록 동선을 잡았고,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지난 9일 관람객 200만 돌파 당시 하이룰라 젱기즈 아야 소피아 박물관장은 “아야 소피아 앞에서 한국의 공연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좋고, 그것을 즐기는 시민과 관광객을 보니 뿌듯하다”며 “기독교와 이슬람, 비잔틴과 오스만, 서양과 동양이 공존하는 역사적인 곳에서 불교, 유교, 신라 등 한국문화가 조화롭고 신비하게 잘 어우러지는 거 buy cheap estrace , generic name estradiol online category women’s health. 같다”고 밝힌바 있다.

이스탄불-경주엑스포의 개최 목표는 우리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여러 분야에서 한-터 교류 확대를 이끄는 것이었다. 또 ‘실크로드의 출발지는 경주’라는 사실을 규명하며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21세기 문화 실크로드’를 개척하고자 했다.

이스탄불-경주엑스포의 성과는 국제문화축전 이상의 큰 의미를 갖는다. 무엇보다 고대 실크로드의 출발지가 경주였다는 사실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기 때문이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는 개막식에서 “경주는 실크로드의 시작점이고 이스탄불은 실크로드의 끝 지점이다. 이 역사적인 두 도시는 동쪽과 서쪽 부분의 문화를 받아들여 새로운 실크로드를 재창조했다”고 선언했다.

중국 상하이 화동사범대 역사학과 리 레이 교수는 ‘중국 시안 문화의 역사고찰과 동서 실크로드 전망’이란 주제를 통해 “아라비아어로 된 고대문서에서 ‘신라를 세계의 끝’으로 간주했다. 유럽에서 중국을 통해 신라로 이어지는 육로와 초원길, 해상 무역로를 통한 실크로드는 모두 buy amoxil online, dose of amoxicillin 500 , amoxicillin trihydrate 500mg for sinus infection. 경주로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이번 엑스포는 대한민국의 뿌리와 문화 원형질을 담은 국보급 문화콘텐츠와 세계적으로 일고 있는 ‘한류’가 만나 시너지를 발휘,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개막 5일 만에 관람객 100만 명을 돌파한데 이어, 개막 13일째인 지난 12일에는 당초 목표 관람객인 250만 명을 훌쩍 넘기는 등 거센 한류 돌풍을 일으키며 세계인을 사로잡았다.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진수를 보여준 ‘한국의 소리 길’, 신라를 소재로 한 최고의 뮤지컬 ‘플라잉’과 ‘신국의 땅 신라’, buy zoloft online and receive cheap zoloft after finding a great zoloft price from your online canadian pharmacy. find out zoloft side effects and directions. 전국 13개 시도군의 민속공연, 우리의 무예 태권도는 공연 때마다 기립박수를 받았다.

www.kitv.kr 김태식/기자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