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 참전 태국 역전의용사 경주엑스포 방문


“6.25 때, 참전했던 16개국 중 태국이 미국 다음인 두 번 째로 신속하게 한국에 도착했죠. 당시 태국군은 `리틀 타이거’(Little Tiger, 작은 호랑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용맹했고, 또 우리가 도운 한국이 이렇게 발전했다는데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장 김관용 경북지사)와 국가보훈처(처장 김 양)는 31일 한국전쟁 때 UN군으로 참전했던 태국용사 8명과 가족 2명 등 10명을 경주로 초청했다.

이들은 1일 ’2010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10.31~12.19)의 사전 특별행사인 ‘한·태 불교문화포럼’(힐튼호텔)과 한국전쟁 당시 전사한 태국군 전우와 퇴역 노병들을 위해 개최하는 영산재(경주엑스포공원)에 참석할 예정이다.

31일 경주보훈지청에서 마련한 환영간담회에서 동중국해를 5시간여 날아온 ‘역전의 용사’들은 60년 전을 회고하며 무용담을 풀어놓았다.

“당시 한국은 잿더미였고, 가난했으며, 불쌍한 나라였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가능성을 믿었지요. 그래서 태국군은 더 치열하게 도왔던 겁니다.”

가장 먼저 평양에 입성한 태국군인 통그랏 유풀(80, 예비역 육군대령)씨는 한국이 전쟁의 참화를 딛고 경제 강국으로 성장한 데 태국군이 일조했다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고 말했다.

태국은 한국전 발발 5일 만에 쌀 4만t을 지원키로 하는 등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한국전 지원의사를 밝혔으며 5개월만인 50년 11월 첫 파병군이 부산항에 입항했다. 휴전 후에도 72년까지 잔류해서 한국에 힘을 보탰다.

통그랏 baclofen buy australia . how can i buy baclofen online. legal buy baclofen online ??????? ??????????????????????????. 씨는 50년 11월에 와서 1년간 사병으로 한국전에 참여했는데 태국은 육‧해‧공군 및 의료지원단 등 연인원 1만5천여명이 참전했고, 한국전 파병규모 8위국이며, 참전용사 가운데 4천여명이 아직 생존해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전 당시에 가장 기억이 남는 것으로 태국군의 별명인 ‘리틀 타이거’와 ‘빨래와 김치를 담궈 주던 한국인의 정’, ‘전쟁 통에 부모를 잃고 태국 군 부대에서 같이 지냈던 미스터 김’을 꼽았다.

통그랏 씨는 buy amoxil online, amoxicillin and clavulanate potassium for cold, can you take amoxicillin and tramadol together. “태국군은 한국전쟁에서 가장 용맹하게 싸웠다”며 “포크찹 힐의 승리는 미국군이었어도 못해냈을 것”이라고 회고했다.

태국군은 51년 11월 강원도 연천지역의 buy zoloft online from canada drugs, an online canadian pharmacy that offers free shipping on all zoloft is the brand name given to an antidepressant drug. 포크찹 힐(Porkchop Hill, 언덕 모양이 돼지 코와 닮아 붙여진 이름) 전투에서 1개 소대 병력으로 중공군 2개 대대의 공격을 3차례나 막아내며 고지를 사수한 혁혁한 공을 인정받아 `리틀 타이거’라는 별명을 얻었다.

통그랏 씨는 태국군에게 고마워하며 빨래를 해주고 김치를 담궈 주던 한국인의 인정을 잊을 수 없고, 군부대에서 같이 지냈던 미스터 김이 얼마 전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을 들어 아주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51년과 53년 두 차례 군의관으로 참전해 57년 만에 한국 땅을 밟는다는 산 스리분(87, 예비역 육군대령)씨는 소련, 중공군에 phenergan price at walmart phenergan price in canada order Promethazine 밀려 부산까지 후퇴한 기억을 더듬으며 “태국군은 소련과 중공군을 남한에서 몰아내는데 기여했다”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산 씨는 태국에서 방영된 ‘대장금’과 ‘주몽’ 팬이라며 한국 TV드라마를 화제에 올리기도 했는데, 태국에서는 한류가 퍼져 손자는 한국말을 잘 구사하며, 한국에 오자마자 손녀를 위해 태국에서 유명한 한국 화장품 ‘에뛰O’ 제품을 샀다고 웃으며 말했다.

그는 한국과 태국은 6.25나 불교 등 공감대가 많은데 양국이 오는 10월 태국에서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개최하게 돼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 행사가 양국 우호 증진에 큰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산 씨는 특히 “우리는 불교를 믿는데 ‘한‧태 불교문화 포럼’에서 한국전 때 피 흘린 태국군을 잊지 않고 한국 최고의 불교의식이라는 ‘영산재’를 올려준다니 감개무량하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한국과 태국 간 첫 번째 국제포럼인 ‘한·태 불교문화포럼’은 1일~2일 ‘한국과 태국 간 불교문화 교류 및 협력’이라는 주제로 경주 힐튼호텔과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불국사에서 개최된다.

1일 오후 7시30분 경주엑스포공원 엑스포문화센터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영산재 조직위원장(법현스님)이 총괄하는 ‘영산재’를 펼쳐 태국군 6.25 참전용사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태국군 전몰영령을 추모하는 등 불교와 국경을 넘는 감동과 화합의 장이 마련된다.

참전용사들은 2일 불국사, 석굴암,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등 buy estrace online, buy generic estrace cream, is there a generic for estrace cream. 신라유적과 경주지역 주요 문화시설을 둘러보고 서울로 이동해 3일 태국 참전비(경기도 연천군) 참배, 전쟁기념관 견학, 한국 전통 뮤지컬 관람 등의 일정을 마친 뒤 4일 출국할 예정이다.

www.kitv.kr 김태식/기자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