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행동강령 길라잡이] 발간


『행동강령 길라잡이』 발간…‘생활 속 청렴 실천’ 유도
1. “A주무관은 과거 지원업무 수행자 당시 현장소장이었던 B건설 부장과 비용을 각자 부담하기로 하고 골프를 같이 치기로 했다.” 이는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일까, 아닐까?

2. “고가의 장비를 구입하면서 물품에 하자가 있음을 발견했는데 이를 묵인하도록 과장이 지시하는 경우 담당자가 취해야 할 행동요령은?”

1번 문제의 답은 “위반”이다. ‘공무원행동강령’에서는 과거 직무관련자였던 자로부터도 그 당시의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향응 등을 받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또한 골프 및 사행성오락 관련 공무원 행위기준에 관한 운영지침에 의거해 모든 공무원은 buy estrace online, estrace 0.01 cream cost , ethinyl estradiol 0.01 mg. 직무 관련자와 골프를 같이 하여서는 안 된다. 공무원이 비용을 부담하거나 각자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모두 행동강령 위반이다.

2번 문제의 답은 “과장에게 그 사유를 서면·e메일 등으로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이다. 공무원은 상급자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히 저해하는 지시를 하는 경우, 그 사유를 당해 상급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아니할 수 있다. 또한 소명 후에도 계속 부당지시를 할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에게 신고할 수 있다.

건설교통부가 ‘공무원행동강령’을 직원들이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발간한 『행동강령 길라잡이』의 내용이다. 이 책은 문제풀이와 위반사례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수록해 자칫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행동강령을 세세한 부분까지 설명하고 있다.

특히 ‘행동강령’과 ‘청렴’ 등의 용어에서 느낄 수 있는 딱딱함과 거부감을 줄이고, 생활 속에의 작은 변화로도 ‘행동강령’과 ‘청렴’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행동강령’을 간단히 요약한 「요약정리 맛보기」, 각종 질의사항을 정리한 「행동강령 궁금증 해소 코너」, 문제형식으로 풀이한 「흥미 있는 행동강령 문제풀이」, 각종 위반 사례를 정리한 「이런 경우 행동강령 위반이래요.」 등 목차만 보아도 책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도록 했다.

건설교통부는 이번에 제작한 핸드북을 전 직원에게 배포하여 ‘청렴실천결의대회’와 ‘직무관련자 buy dapoxetine in toronto canada fast delivery. men’s health. anti-anxiety, contact us, free airmail or courier shipping. 접촉 시 행동지침’ 시행 및 주기적인 청렴교육 등 지난 2월부터 추진해온 직원들의 청렴의식 제고 노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이번 핸드북 발간을 통해 올해 baclofen mg, cheap lioresal, buy cheap baclofen , lioresal mg, purchase purchase baclofen online, generic baclofen , baclofen price , baclofen cost ,  건설교통부의 역점과제인 ‘국민의 신뢰회복’과 ‘청렴하고 투명한 부처로 거듭나기’가 본격적으로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ITV 조영승 기자 www.kitv.kr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