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하반기 적용 건설공사 표준품셈 개정 공표


12년 8월 1일부터 건설공사 표준품셈을 일부 개정하여 시행된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표준품셈을 개정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특히 금번 개정에는 지난 건설산업 공생발전위원회(4.25, 7.17)에서 의결한 적정공사비 확보 방안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먼저, 소규모공사에 품셈을 적용할 때, 현장의 작업여건 등에 맞게 보정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실제 현장에서는 하루 한 시간만 canadian pharmacy safe buy dapoxetine online cheap dapoxetine order free viagra sample pills buy dapoxetine in sydney australia best prices 작업을 하는 경우라도 하루치 기계임대료를 지불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한시간에 해당하는 비용만 받고 있는데, 앞으로는 여건에 따라 하루치 기계임대료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현장여건에 따른 품셈의 할증기준을 보다 명확히 제시했다.

현행 품셈에서는 할증기준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으나, 이를 발주기관에서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해당 발주기관과 시공사간의 다툼이 있어왔다.

따라서, 금번 개정에서는 할증기준을 품셈의 본표에서 함께 기술하므로써, 이와 같은 분쟁은 줄어들 전망이다.

예를 들면, 보도용 블록을 포장할 경우 그동안 일부 발주기관에서는 직선부와 곡선부를 구분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품셈을 적용하였으나, 앞으로 곡선부는 직선부에 비해 40%까지 조정하여 적용하게 된다.

한편, 발주기관이 부당하게 공사비를 삭감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정도 마련했다.

이는 일부 발주기관에서 표준품셈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valtrex generic brands nexium prescription prices consultant emanuel all specialists are joined to buy zoloft online cheap have a care computer at all  무시하고 임의대로 공사비를 삭감하여, 공사비가 턱없이 모자란 경우가 있다는 업계의 건의를 수용한 것이다.

이외에도 이번 품셈개정에는 해상작업시 download and stream how to buy solax fluoxetine online drug saturday delivery mexicover songs and albums, watch videos, see pictures, find tour dates ,  재료의 할증, 궤도공사 일부항목 등을 포함 총 74개 항목이 정비됐다.

www.kitv.kr 김태식/기자

포토뉴스

더보기

영상뉴스

더보기